티스토리 뷰

1. 신생아 운동 발달과정

 

 

신생아 운동 발달과정에 알아봅시다.

 

 

1개월

신생아는 태어나서 눈을 뜨긴 하지만 사물을 명암으로 많이 인지합니다.

신생아는 팔다리를 주먹 쥐고 약간 움직일 수 있습니다.

 

2개월
신생아는 팔다리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지고, 팔을 좌우로 흔들거나 미는 동작을 합니다.
목을 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3~4개월:
팔다리 움직임이 더 발달하며,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잡거나 움켜쥐기 시작합니다.
등을 돌려 일정한 시간동안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있는 상태에서 팔로 몸을 지탱하고, 머리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5~6개월:
팔다리 움직임이 더욱 민첩해지고, 사물을 잡고 움직이는 능력이 더 발달됩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팔로 몸을 들어올려 앉을 수 있습니다.
뒤로 기대거나 좌우로 굴러서 움직이는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7~9개월:
신생아는 자기 몸을 일으킬 수 있고, 앉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사물을 잡아 들고 움직이는 능력이 발달하며, 자기 손으로 물건을 넘기거나 던질 수도 있습니다.
상체를 지탱하고 서있는 자세에 도전합니다.

 

10~12개월: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해지고, 기어 다니거나 서있는 자세를 유지 할수있습니다.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높이 들거나 쌓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는 혼자서 걷기를 시도합니다.

 

보통은 일반적인 발달 단계이며, 각자 아이의 발달 속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속도로 발달하니 이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2. 필요한 용품

 

필요한 용품에 대해 알아 봅시다.

 

1~2 개월때는 아기가 사물을 명암으로 판단하기에 보통 이때는 흑백 모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새로운 소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핸드폰으로 여려 소리를 듣게 해주시면 참 조습니다.

저의 아가들은 잠이 들때 백색소음이나 조용한 음악을 들려줘 조금 더 빨리 재울 수 있기도 하지요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흑백 모빌

3~4개월때는 치발기가 필요합니다.

아가들이 손을 입으로 많이 가져가는 시기라 치발기와 같은 보조 물건이 있다면  아기들이 물고 놀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손을 쥐기 시작하기에 손에 잡고 놀수 있는 촉감이 있는 손인형같은것도 있으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 시기에 명암으로 사물 보는 시기가 지났기에 모빌 인형을 아기한테 쥐어주니 너무 좋아했습니다. 모빌 인형을 흔들면 소리가 나는 인형이므로 가지고 놀기에 많이 적합니다. 

손을 많이 빨게 되면 위생상 안좋은 균이 입으로 가기에 이점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치발기

 

 

 

5~7개월때는 머리를 보호 할 수 있는 머리쿵 방지 헬멧과, 뒤집기 방지 쿠션이 필요합니다. 

요맘때는 뒤집기, 되집기(뒤집고 다시 돌아누울때), 배밀이(엎드려서 아둥바둥할때)

앉아서 노는 시기이나 이맘때 정말 엄마가 제일 많이 하는 실수 중 아가 낙상 사고와 아가가 저녁에 잘때는

엄마도 같이 자기 땜문에 아이가 뒤집기를 하고 되집기가 안되는 상황에 아기가 숨을 못쉬어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시에는 저 두개의 육아 물품이 꼭 필요하니 참고 해주세요

아기 귀저기를 높은 곳에서(기저기침대)갈아줄때 잠깐 귀저기 가지러 갈때나 아니면 잠시 침대에 두고 아기가 침을 흘려 손수건 가지러 갈때 잠깐 고 사이에들 낙상사고가 가장 심합니다.

저역시 그런 경험이 있기에 육아 초보 엄마에게 정말 알려주고 싶은 물건이기도 합니다.

이시기에 촉감 놀이도 이어져야  하기에 모양틀 끼워  맞추기, 다양한 모양의 인형, 오뚜기 이 정도가 필요합니다.

 

머리쿵 방지

8~10개월때 조작 장난감과 악기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많이 두드리는것도 하고 손으로 만지고 굴리고 때리고 눌러도보고 하는 손을 위주로 여러가지 체험을 하다보니

만지면 소리나는 악기 장난감 등이 필요합니다.

 

11~12개월때는 많이 서려고 혼자 몇발자국씩 떼기에 아기들 걸음마 보조기가 필요합니다.

혼자 걸음마 할시 많이 밀고 다니면서 대근육발달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이건 초보엄마 꼭 알아야 하는 일

 

아이의 잠에 대해 고민이라면 이 글 한번 읽어보세요

 

육아 초보이신 엄마들이 제일 힘들어 하고 모르는게 아이 잠인데요

신생아는 보통 3~4시간 텀으로 분유를 먹고 잠을 자는데 엄마들이 아이 재우는게 힘들다 던가 너무 안자거나 혹은 얼마나 자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아가를 재울때는 절대 흔들지 마시고 엄마 심장소리에 귀를 닿을 수 있게 안아주셔서 재우는데요~ 또 너무 안아줘버리면 나중에 아이가 안아서 재워야 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잘 자는 아이가 있고 잘 못자는 예민한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가 엄마 품에서 잠 들었다면 2~3분 뒤에 잠자리에 놓아 주세요. 

근데 아이가 등센서가 예민해서 깼다면 바로 앉지 마시고 조금 울더라도 손을 배 위에 올려서 토닥토닥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보통 이러면 자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그래도 깬 아이가 있다면 안자고 놀고 싶은 아이입니다.

엄마랑 많이 눈 마주치시고 사물도 보여주시고 말도 많이 해주시다보면 아이가 잠이 와서 보챌때가 있습니다. 그때ㅏ면 재우시면 되고요~ 가끔 배가 고파서 잠을 못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땐 배부르게 양에 맞게 먹여주시고 먹여주신 만큼 놀아주면 분명 잘 잡니다.

 

 

요점은 절대 아이가 잠 이온다고 해서 많이 안아주면 안되다는 겁니다.

그럼 그렇게 버릇이 들어 나중에 조금 더 커서도 안아서 재워달라고 웁니다.

그때는 정말 되돌리기 많이 힘드시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