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존하는 아이, 유형별 지도방법

 

 

 

의족적인 성향이 무조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소한 일상 행동부터 모든 일에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려고 하는 것은 양육자의 양육방침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존하는 아이의 유형별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과잉보호

마치 헬리콥터의 날개가 빙빙 도는 것처럼 자녀 주변을 맴돌며 늘 잔소리하고, 심지어 교육기관과 교사에게까지 간섭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아이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닙니다. 미숙하더라도 독립된 인격체임을 인정하고, 아이의 생각을 최대한 존중해 주세요. 또한 그 선택이 틀리거나 실패할 확률이 높더라도 아이에게는 다양한 경험이 더 중요합니다. 일방적 지시가 아닌 아이의 의견에 귀 기울여주세요.

 

 

의존하는 아이, 유형별 지도방법

 

 

자신감 결여

아이 스스로 자신의 말과 행동이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받지 못하리라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자좀감이 낮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하기보다 누군가에게 꼭 물어본 뒤 의존해서 일을 처리 합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세요. 특별히 잘못하지 않았을 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긍정적 반응이란 바로 칭찬을 말합니다.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는 자신감이 올라가 수밖에 없습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의존하는 아이, 유형별 지도방법

 

이차적 이득

아프고 난 뒤부터 더 의존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앙플 때 부모가 다 해주니 아이는 이차적으로 이득을 얻었고, 몸이 다 나은 다음에도 이러한 경향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아플 때 부모가 도와주는 것은 제한적임을 분명히 일깨워 주세요. 즉, 회복된 다음에는 스스로 해 낼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의존하는 아이, 유형별 지도방법

 

발달지연

아이의 발달이 지연된 경우 신체적, 정신적 능력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에게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발달 수준에 맞는 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또한 충분한 칭찬과 인정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잘 해내던 영역을 갑자기 의존하려고 할 때는 반드시 차단하여 퇴행 현상을 막아주세요.

 

의존하는 아이, 유형별 지도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