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 교육

언어발달 (16개월)

오다리머니 2023. 8. 28. 10:17

 

 

 

언어발달  (16개월)

 

 

 

 

 

언어발달이 느린 것 같아요.

 

"엄마, 아빠"를 시작으로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는아이들. 아이의 작은 한 마디가 부모에게는 큰 감동이 되기도 하지요. 보통 생후 36개월이 되면 단어를 연결해 긴 문장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무렵 아이는 다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말을 구사하게 되지요. 만얏 우리 아이가 또래에 비해 언어 발달 속도가 느린 것 같다면 다음과 같이 행동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이에게 반응하기

 

아이가 하는 말과 표정, 몸짓에 하나하나 말로 반응해 주세요.

부모가 아이를 항상 주시하며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아이는 이를 보며 행동에 대한 반응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더욱 적극적으로 행동합니다. 이와 같은 반응은 언어뿐 아니라 모든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경청하기

 

아이의 언어 발달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이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이를 표현하기 어려워 "어, 어"만 외치는 경우도 있지요. 아이의 표현이 다소 느리더라도 "답답하니까 빨리 말해"등 다그치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아이가 위축되는 원인이 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가 충분히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경청해 주세요. 경청이 곧 아이의 말문을 열게 하는 열쇠입니다.

 

 

 

 

 

 

언어 확대/확장하기

 

아이가 간단한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면 확대 확장 기법을 사용해 보세요. 여기서 '확대'란 아이가 "물"이라고 말할 경우 "시원한 물을 마실까?"와 같이 여러 단어를 사용해 문장의 길이를 늘려주는 것입니다. '확장'은 아이가 "차"라고 말할 경우 "삐뽀삐뽀~ 나쁜 ㅅ람드을 잡아가는 경찰차가 지나가네!"처럼 단어의 의미를 넓혀주는 방법입니다. "확대/확장 기법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단어 안목이 넓혀지게 됩니다.